본문 바로가기
캐드정보

오토캐드 기초 복사(Copy)

by ★☆☆☆ 2021. 5. 18.

복사하기(Copy)는 오토캐드의 가장 기초적인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복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사용 시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토캐드를 처음 배우시거나 또는 독학 중이신 분이라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토캐드의 기본적인 명령어 입력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명령어 입력방법은 본 블로그에서 '꿀팁'을 검색하시면 자세한 내용과 함께 여러 꿀팁이 적힌 글이 있습니다. 이 글에서 나오는 단축키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검색하셔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명령어 입력방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스페이스 바를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

 

 

 

복사(Copy)

복사(Copy)의 기본 단축키는 CO입니다. 하지만 오토캐드를 본격적으로 사용하시기 전에 보통은 단축키를 본인이 쓰기 편하게 변경합니다. 복사는 가장 많이 쓰이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그런데 O는 왼손으로 누르기에는 비교적 멀리 있기 때문에 복사의 단축키를 C나 또는 CC로 변경하고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실제로 저도 설계 회사에서 일했을 당시에 복사의 단축키를 항상 C로 변경했었습니다.

 

 

  • 사용 방법

먼저 복사의 단축키를 입력하고 스페이스 바를 누릅니다. 그다음 객체를 선택하고 다시 스페이스 바를 누릅니다. 그리고 시작점과 이동점을 선택합니다. 이동의 경우에는 여기서 명령어가 끝납니다. 하지만 복사는 마지막에 두 가지의 선택지가 나옵니다. 이것은 간단합니다. 객체를 지정한 위치로 복사를 할 건데 원본을 삭제할 건지를 묻는 겁니다. Y나 N을 선택하시면 원본이 삭제되거나 또는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만약 이때 스페이스 바를 누르시면 이전에 복사 명령어를 썼을 때 선택했던 옵션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복사의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은 기본적으로 이동(Move)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동을 할 때와 같은 팁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복사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는 끝점과 같은 오스냅을 이용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직교 모드가 켜진 상태에서 정확한 수치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다만 두 번째 방법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도면의 구도를 잡을 때부터 직교 모드를 켜고 정확한 수치를 입력했고, 그 수치를 기억하고 있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토캐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위 문단의 설명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실무를 접해보시면 금방 이해할 수 있는 설명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실무를 접하시기 전에는 위 문단의 내용을 모르셔도 상관없습니다.

 

 

  • 이동과 차이점

복사가 이동과 다른 점은 한 개 이상의 복사본을 만든 후에 스페이스 바, Y, N 중에 한 가지를 다시 눌러줘야만 명령이 끝난다는 겁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스페이스 바를 누르기 전까지 명령어가 끝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교 모드를 켜놓은 상태로 특정한 방향으로 200, 400 등의 수치를 입력해서 복사하시면 한 번의 명령어 입력만으로 일정한 간격에 여러 개의 복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