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취정보

자취 필수템 리스트 규조토 발매트

by ★☆☆☆ 2021. 5. 7.

이번에 자취 필수템 리스트로 뽑힌 제품은 규조토 발매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안 좋아할 수도 있지만 규조토 발매트는 굉장히 편리합니다. 규조와 규조토 발매트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취를 준비 중이신 분이라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규조토 발매트

규조토 발매트는 말 그대로 규조토로 만드는 발매트입니다. 일반적으로 욕실 앞에 두고 발을 닦을 때 사용합니다. 믿기 힘들지만 규조토의 발음 상 일본어인 줄 아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규조는 단세포로 이뤄진 일종의 식물입니다. 규조가 죽어서 바다나 호수 밑에 오랫동안 쌓여서 축적된 흙이 규조토입니다.

 

규조토는 주로 규산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다공질의 분자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흡수력이 좋습니다. 그 흡수력을 이용해서 우리 생활의 다양한 분야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자취생이기 때문에 규조토 발매트만 생각하지만 이 외의 분야에서는 여과재로도 많이 사용합니다.

 

규조의 원래 색깔이 흰색 또는 회색을 많이 띠기 때문에 규조토 발매트도 그런 무채색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알고 계시는 규조토 발매트가 흰색이나 회색이 아니고 다른 색을 띠고 있었다면 그건 인위적으로 색을 입힌 것입니다.

 

 

 

  • 장점

규조토 발매트는 구조적으로 다공질이기 때문에 발을 씻고 올라섰을 때 빠르게 수분을 흡수합니다. 뿐만 아니라 굉장히 금방 건조됩니다. 부모님과 함께 본가에서 살 때는 몰랐겠지만 자취를 시작해보면 발 닦는 수건을 매번 세탁하는 것도 은근히 귀찮은 일입니다. 규조토 발매트는 사용하기도 간편하고, 집안일도 줄일 수 있습니다. 단지 올라서서 발을 닦고 가끔씩 건조해주는 게 전부입니다.

 

 

  • 단점

규조토 발매트도 다양한 디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회색을 띠고 아무런 디자인이 없는 것이 정상입니다. 화려한 걸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단점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시중에 나오는 규조토 발매트들은 다른 색이 입혀져 있거나 또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단지 미관상으로는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규조의 원래 색이 아닌 다른 색이 입혀졌다는 건 그만큼 규조토의 공극을 다양한 염료들이 채우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규조토 발매트에 비해서 흡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규조토 발매트는 고체이기 때문에 그동안 사용하던 발수건과는 다르게 발등의 수분을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뿐만 아니라 발바닥도 완전한 평발이 아닌 이상 수분을 깔끔하게 없애기는 힘듭니다. 발을 씻은 후에 발등과 발목까지 꼼꼼하게 닦는 성격의 자취생분들이라면 규조토 발매트가 오히려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세탁이 조금 귀찮더라도 발수건을 사용하시는 게 낫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