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의 글에서 좌표계를 회전시키는 명령어(UCS)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이번에는 UCS 명령어의 변수인 UCSFOLLOW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알아두시면 종종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변수입니다. 글을 읽어보시고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UCSFOLLOW
이전에 다뤘던 UCS라는 명령어는 좌표계를 회전시키는 명령어였습니다. 필요에 따라 다양한 상황에서 좌표계를 회전시킨 후 도면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큰 도면이 전체적으로 기울어져있는 경우에는 좌표계를 회전시키는 것만으로는 작업하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오토캐드의 카메라 자체를 회전시키는 것이 육안으로 도면을 보기에도 편하고 작업을 진행하기도 좋을 것입니다. 이 명령어로 좌표계는 그대로 두고 오토캐드의 카메라 자체를 회전시킬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오토캐드의 카메라는 정확한 용어로 VIEW CUBE라고 합니다. 이후에서는 VIEW CUBE라고 하겠습니다.
UCSFOLLOW는 명령어가 아닙니다. 단순한 변수입니다. UCSFOLLOW를 명령어 입력창에 입력하시면 0이나 또는 1의 값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 0을 입력하면 UCS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좌표계를 회전시키게 됩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마우스 커서가 회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1을 입력하면 UCS 명령어를 사용했을 때 VIEW CUBE를 회전시키게 됩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기울어져있던 객체가 수직으로 서있고, 객체가 회전된 만큼 화면 오른쪽 상단의 VIEW CUBE가 돌아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UCSFOLLOW 변수를 필요에 따라서 변경하고, UCS 명령어를 이용해서 기울어진 도면 작업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1~2개 정도의 객체를 편집하는 경우에는 UCSFOLLOW 변수를 0으로 해두고 간단하게 좌표계만 회전시키는 게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토목 설계 도면과 같이 굉장히 큰 도면이 기울어져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작업량이 매우 많기 때문에 UCSFOLLOW 변수를 1로 설정하고, UCS 명령어로 VIEW CUBE를 돌려서 작업하는 것이 훨씬 유리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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