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 도면뿐만 아니라 오토캐드로 뭔가를 작성할 때 종종 우리는 호를 그리게 됩니다. 호 그리기 (ARC) 명령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호 그리기 명령어를 이용해서 호를 그리는 11가지 방법에 대해서도 다뤄보겠습니다.
호 그리기 (ARC)
이름 그대로 호를 그리기 위해서 사용되는 명령어입니다. 호 그리기 명령어는 ARC이고 단축키는 A입니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단축키 A를 입력하시면 곧바로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호를 그리면 자동으로 명령어가 종료됩니다.
아래에 나오는 방법들은 단축키를 이용해서 호를 그릴 수 있습니다. 단축키가 불편한 경우에는 오토캐드 화면 상단에 있는 메뉴를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중에서 그리기 메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 세 점을 지나는 호 그리기
호를 그리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세 점을 지나는 호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A를 입력하시면 곧바로 시작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연속해서 두 번째 점과 끝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 점을 모두 선택하면 호가 그려집니다.
- 시작점, 중심점, 끝점으로 호 그리기
호를 그리는 두 번째 방법입니다. 시작점과 중심점, 그리고 끝점을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명령어 입력창에 A를 입력하시고 원하는 곳의 시작점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두 번째 점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바로 옆에 중심과 끝이라는 세부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때 중심을 선택하거나 또는 C를 입력하고 호의 중심점을 선택합니다. 그다음 마지막으로 호의 끝점을 선택합니다.
오토캐드의 회전 방향은 기본적으로 반시계 방향입니다. 따라서 시작점과 끝점을 선택하는 순서에 따라서 호의 방향이 반대로 그려집니다. 직접 그려보시고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 시작점, 중심점, 각도로 호 그리기
호를 그리는 세 번째 방법입니다. 시작점과 중심점, 그리고 각도를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시고 원하는 시작점을 선택합니다. 다음 세부 메뉴가 나오면 중심을 선택하거나 또는 C를 입력하고 호의 중심점을 선택합니다. 그다음 끝점을 입력하는 순서에서 바로 옆을 보시면 각도와 현의 길이라는 세부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때 각도를 선택하거나 또는 A를 입력하고 호의 각도를 입력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오토캐드의 회전 방향은 기본적으로 반시계 방향이기 때문에 이 방법에서 각도를 입력하면 시작점을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호가 그려집니다. 이미 시작점을 지정한 상태에서 시계방향으로 호를 그리고 싶으시면 각도를 입력하실 때 Ctrl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 시작점, 중심점, 현의 길이로 호 그리기
호를 그리는 네 번째 방법입니다. 시작점과 중심점, 그리고 현의 길이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호의 시작점을 선택합니다. 나타나는 세부 메뉴 중에서 중심을 선택하거나 또는 C를 입력하고 호의 중심점을 선택합니다. 그다음의 세부 메뉴에서는 현의 길이를 선택하거나 또는 L을 입력합니다. 현의 길이를 숫자로 입력하면 호가 그려집니다.
현의 길이라는 것은 간단히 말해서 호의 수평 또는 수직 거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호의 길이와 다른 개념이니 헷갈리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 시작점, 끝점, 각도로 호 그리기
호를 그리는 다섯 번째 방법입니다. 시작점과 끝점, 그리고 각도를 이용해서 그리는 방법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호의 시작점을 선택합니다. 다음에 나타나는 세부 메뉴 중에서 끝을 선택하거나 또는 E를 입력하고 끝점을 선택합니다. 그다음 세부 메뉴에서 각도를 선택하거나 또는 A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각도를 입력하시면 호가 그려집니다.
- 시작점, 끝점, 방향으로 호 그리기
호를 그리는 여섯 번째 방법입니다. 시작점과 끝점, 그리고 방향을 이용해서 그리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호를 그리려고 하는 시작점에서 뻗어나가는 선이 필요합니다. 이 방법으로 그리려는 호는 시작점에서 뻗어나가는 선에 접하는 호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고 호의 시작점을 선택한 후, 세부 메뉴에서 끝을 선택하거나 또는 E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끝점을 선택한 후, 세부 메뉴에서 방향을 선택하거나 또는 D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시작점에서 미리 그려뒀던 선 위의 한 곳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 선에 접하는 호가 그려집니다.
- 시작점, 끝점, 반지름으로 호 그리기
호를 그리는 일곱 번째 방법입니다. 시작점과 끝점, 그리고 반지름을 이용해서 그립니다. 시작점과 끝점을 선택한 후에 세부 메뉴에서 반지름을 선택하거나 또는 R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반지름을 입력하시면 호가 그려집니다.
이 방법으로 호를 그리시면 기본적으로 180도 이내의 각도를 가지는 호가 그려집니다. 반지름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반지름 값의 앞에다가 마이너스 부호를 붙이시면 180도가 넘는 각도를 가지는 호가 그려집니다. 차이를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 중심점, 시작점, 끝점으로 호 그리기
위에서 나왔던 방법 중에 하나인 시작점, 중심점, 끝점을 이용하는 방법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처음의 과정에서 시작점 대신에 중심을 선택하거나 또는 C를 입력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순서만 다를 뿐 결과가 같고, 진행 방법도 간단하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 중심점, 시작점, 각도로 호 그리기
이 방법도 순서의 차이만 있을 뿐, 위에서 나왔던 방법과 같은 결과를 얻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 중심점, 시작점, 현의 길이로 호 그리기
이 방법도 자세한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 연속해서 호 그리기
이 방법을 이용하기 전에 미리 그려진 호가 필요합니다. 임의의 호를 하나 그렸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오토캐드 화면의 상단에 있는 그리기 메뉴에서 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연속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마지막에 그렸던 호의 끝점에서 새로운 호 그리기가 시작됩니다. 그 상태에서 끝점만 지정해주시면 호가 그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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