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S라는 명령어는 오토캐드에서 좌표계 또는 축을 회전시키기 위해서 쓰는 명령어입니다. 흔히 쓰이는 명령어는 아니지만 도면 작업을 하다 보면 반드시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UCS 명령어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좌표계 또는 축 회전 (UCS)
좌표계 또는 축을 회전시키는 명령어(UCS)는 설계 작업에서 필수적인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가 사용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르고 계신다면 작업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 중요한 명령어입니다. 반드시 이 글을 자세히 읽어보시고 이 명령어에 대해서 잘 알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이하의 글에서는 좌표계 회전(UCS) 명령어라고 부르겠습니다.
오토캐드는 기본 상태일 때 수평과 수직방향의 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은 x축과 y축의 좌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좌표계와 직교 모드(F8)를 이용해서 대부분의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좌표계를 회전시켜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기울어진 객체를 그려야 하는 경우에 좌표계를 회전시키게 됩니다.
- 사용 방법
먼저, 명령어 입력창에 좌표계 회전(UCS)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다양한 세부 메뉴가 나타납니다. 오토캐드는 3D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설계 도면은 2D로 작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다른 메뉴는 신경 쓰실 필요 없이 z 축만 보시면 됩니다. z를 선택하시거나 또는 단축키 z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원하는 각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각도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좌표계가 회전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직교 모드를 활성화하시고 객체를 그리면 회전된 좌표계를 따라서 기울어진 객체가 그려집니다.
15도나 30도와 같이 정확한 각도가 아닌 임의의 각도로 기울어진 객체를 그려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좌표계 회전 명령어를 입력하신 후에 세부 메뉴를 선택하지 않고 바로 기울기에 맞는 두 점을 클릭해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좌표계 회전 명령어의 세부 메뉴에서 선택하는 축을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그 축을 기준으로 다른 축을 회전시키는 것입니다. 기본 상태의 작업창을 보시면 x축과 y축이 있을 겁니다. 그 상태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오토캐드에는 z축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사용 방법에서 z 축을 선택해서 회전시키는 것입니다. 3D로 작업을 진행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그래도 이 개념을 이해하고 계셔야 합니다.
- 주의할 점
오토캐드로 바쁘게 도면 작업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좌표계가 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대부분 Shift 키와 마우스의 휠 버튼을 동시에 누르고 움직였을 때 일어나는 일입니다. 이 두 가지의 키를 같이 누르고 마우스를 움직이시면 오토캐드의 카메라가 회전됩니다. 기본 상태에서는 평면이지만 오토캐드는 3D의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실수로 회전된 좌표계에는 분명히 z 축이 나타나 있을 겁니다. 이것은 단순히 x축과 y축이 돌아간 게 아닙니다. z 축까지 흔들렸다는 얘깁니다. 그래서 평소와 다른 마우스 커서 모양이 나타나고, 축도 하나가 더 생겨있어서 당황하셨을 겁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좌표계 회전 명령어를 바로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좌표계 회전 명령어를 입력하시고 스페이스 바를 두 번 누르시면 좌표계가 기본 상태로 돌아올 겁니다. 기본 상태로 돌리신 후에 다시 좌표계 회전 명령어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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