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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정보

오토캐드 기초 고도 맞추기 두 번째 방법 (Change)

by ★☆☆☆ 2021. 5. 27.

오토캐드로 작업한 설계 도면에는 많은 객체들이 있습니다. 각각의 객체들은 여러 가지의 특성을 가집니다. 고도는 객체의 여러 특성 중에서 설계 작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특성입니다. Change라는 명령어를 통해 객체들의 고도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봤습니다.

 

 

 

고도 맞추기 두 번째 방법 (Change)

본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오토캐드의 객체들이 가지는 고도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객체들의 각기 다른 고도 때문에 상호작용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에 Flatten이라는 명령어를 이용한다고 했었습니다. 이 명령어로 객체들의 고도를 0으로 맞춰줄 수 있습니다. 객체들의 고도를 하나로 맞추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Change 명령어를 이용하시면 Flatten과 같이 객체들의 고도를 하나로 맞춰줄 수 있습니다.

 

 

 

Change 명령어는 고도뿐만 아니라 객체의 다른 여러 가지 특성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색상, 도면층, 선종류, 선종류 축척, 선 가중치, 두께, 투명도, 재료, 주석 등이 있습니다. 다른 특성 중에서 오토캐드를 다룬 지 얼마 안 된 초보자에게 가장 와닿고 접근성이 좋은 것은 두께일 것 같습니다. 아래에 나오는 Change 명령어 사용 방법을 통해서 고도뿐만 아니라 두께도 한번 직접 설정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hange 명령어를 이용하시면 객체들의 고도를 0이 아닌 다른 값으로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고도를 특정하여 다루는 이유는 고도가 가장 작업에 영향을 자주 끼치고, Change 명령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예시가 고도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Change 명령어로 객체의 고도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 사용 방법

먼저, 고도를 수정하고 싶은 객체를 정합니다. 그다음 Change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위에서 나열했던 다양한 특성들이 세부 메뉴로 나타납니다. 세부 메뉴 중에서 고도를 선택하거나 또는 E를 입력합니다. 그다음 나타나는 메시지에서 원하는 고도 값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처음 선택했던 객체들의 고도가 방금 입력한 값으로 일괄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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