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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드정보

오토캐드 기초 자르기(Trim)

by ★☆☆☆ 2021. 5. 27.

자르기(Trim)는 오토캐드의 기본적인 명령어 중에 하나입니다. 자르기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적어봤습니다. 자르기 명령을 처음 사용하시는 경우에 명령이 실행되지 않는 이유도 함께 적었습니다. 오토캐드를 배우고 계신 분이라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자르기(Trim)

설계직 종사자들은 오토캐드를 이용합니다. 오토캐드의 다양한 객체들을 이용해서 도면을 표현합니다. 모든 작업자는 사람이기 때문에 도면을 작성하다 보면 분명히 실수가 발생합니다. 그럴 때에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 잡습니다.

 

자르기는 도면상의 많은 객체 중에 선 또는 폴리선, 호, 해치 등의 객체를 편집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외에 다른 객체에도 통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들은 특정 분야에서 일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기초적인 내용이 아니고,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이 글에서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 자르기 명령어 사용 방법

먼저, 자르기 명령의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십자 모양으로 겹쳐진 두 선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자르기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자르기의 단축키는 TR입니다. 명령어를 입력한 후에 처음으로 선택하는 객체는 자르고 싶은 객체가 아닙니다. 자르기 위한 기준이 되는 객체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세로로 그어진 선을 선택했습니다. 이 선을 기준으로 가로로 그어진 선을 자르는 것입니다. 기준이 되는 객체를 선택한 후에는 자를 부분을 선택하면 됩니다. 가로로 그어진 선의 좌측 또는 우측을 선택하면 그 부분이 잘려서 없어집니다.

 

위의 사용 방법은 자르기 명령어의 가장 기본적인 예시입니다. 오토캐드는 생각보다 응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경우에서 자르기를 시도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경우에서 자르기 명령어가 적용됩니다.

 

 

 

  • 주의할 점

자르기 명령어를 사용하실 때 주의할 것은 기준을 정하는 것입니다. 어떤 객체를 자르든 상관없이 그전에 우리는 기준이 되는 선이 필요합니다. 십자 모양의 선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세로로 그어진 선의 위치에 따라서 잘리는 가로 선의 위치나 길이가 달라집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기준이 되는 선이 자를 선의 정점을 지나쳐야 합니다. 십자 모양의 선에서 세로로 그어진 선의 아래쪽 정점이 가로로 그어진 선을 지나쳐서 있지 않으면 자르기 명령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르기를 위한 기준 선을 그으실 때는 충분히 길게 그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이 점을 응용하면 해치도 자를 수 있습니다. 기준이 되는 선이 해치의 바깥쪽으로 넘어가면 그 선을 기준으로 해치도 잘라집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기준선 없이 자르기

오토캐드를 이용한 도면은 수많은 객체가 포함됩니다. 자르기를 위한 선을 따로 그리지 않아도 다른 객체들을 이용해서 자르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르기 명령을 입력하시고 기준선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선을 선택하지 않고 스페이스 바를 한번 더 누릅니다. 그 상태에서 선 또는 다른 객체를 선택하시면 선택한 부분이 잘립니다.

 

십자 모양의 선에 세로로 선이 하나 더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가로로 그어진 선이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위의 방법을 이용하시면 기준이 되는 선을 지정하지 않아도 가로선의 세 부분 중에 한 부분을 잘라낼 수 있습니다. 두 세로선을 오토캐드가 알아서 기준선으로 인식하는 것입니다.

 

만약 자르기 명령을 적용하는 객체가 선이 아니라 폴리선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세로로 그어진 선이 없어도 폴리선이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면 같은 방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르기를 입력하고 스페이스 바를 두 번 누른 후에 폴리선의 일부를 선택하면 그 부분이 잘립니다.

 

 

  • 자르기가 적용되지 않는 경우

똑같은 십자 모양의 선을 가지고 자르기를 입력했는데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토캐드는 워낙 다양한 이유로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확히 무엇 때문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자르기 명령어만 놓고 봤을 때 생각할 수 있는 이유는 한 가지입니다.

 

오토캐드의 모든 객체들은 고도를 가집니다. 이 고도라는 것은 원래는 도면에 등고선을 표현하는 경우를 위해서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고도를 건드리지 않고 도면 작업을 해도 객체들의 고도가 다르게 입력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육안으로 보기에는 당연히 평면상의 객체들이기 때문에 구분할 수 없습니다. 십자 모양의 선에서 자르기를 실행했는데 적용되지 않는다면 각각 선의 고도를 확인해보시면 아마 다르게 입력돼있을 겁니다. 두 선의 고도를 0 또는 다른 숫자로 같게 맞춰준 후에 다시 자르기를 실행하면 잘 적용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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