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캐드정보

오토캐드 기초 다중선 스타일 (Mlstyle)

by ★☆☆☆ 2021. 6. 23.

오토캐드에서 다중선은 다양한 스타일을 지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중선 스타일(Mlstyle) 명령어를 통해서 다중선에 적용할 새로운 스타일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중선 스타일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업무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다중선 스타일 (Mlstyle)

이전의 글에서 다중선 그리기(Mline) 명령어에 대해 다뤘었습니다. 다중선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전의 글을 먼저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중선은 대표적으로 벽체를 표현할 때 사용되지만 그 외에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다중선의 사용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스타일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스타일을 정의하고, 사용하기 위해서 다중선 스타일(Mlstyle)이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 사용 방법

다중선 스타일 명령어를 먼저 입력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하나 나타납니다. 미리 정의된 다중선의 스타일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전에 정의된 스타일이 없다면 STANDARD라는 하나의 스타일만 있을 겁니다. 두 줄의 실선이 그려지는 기본적인 다중선입니다. 오른쪽의 신규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이름의 스타일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새 다중선 스타일은 마개, 채우기, 접합 표시, 요소 등의 세부 사항들에 의해 정의됩니다. 각각은 한 번씩 실습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소라는 메뉴를 보시면 간격 띄우기에 0.5라는 숫자가 입력돼있습니다. 다중선의 자리 맞추기가 0이라고 가정했을 때 마우스 커서의 위치로부터 선이 시작되는 위치까지의 간격이 0.5mm라는 의미입니다. 이 간격과 다중선 그리기 명령어의 세부 메뉴에서 설정한 축척을 곱하면 실제로 다중선이 그려지는 간격이 되는 것입니다.

 

목록에 있는 요소 하나하나가 하나의 선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요소를 추가해서 네 개의 요소를 만들면 그 스타일로 다중선을 그렸을 때 네 줄의 선이 동시에 그려집니다.

 

원하는 스타일의 설정이 끝나면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중선 스타일의 목록에 방금 만든 스타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다중선 그리기 명령어를 사용할 때 스타일이라는 세부 메뉴를 통해서 이 다중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