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테슬라 주식을 사야하는 이유, 테슬라 전기차의 모든 것

by ★☆☆☆ 2021. 4. 30.

우리는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세계의 변화를 주도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테슬라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고, 테슬라의 주식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테슬라나 테슬라 전기차, 테슬라 주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테슬라

2003년에 창립된 캘리포니아 소재의 전기차 회사입니다. 대부분이 테슬라를 창립한 사람이 일론 머스크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테슬라의 창립자는 마틴 에버하드와 마크 타페닝이고, 초기의 회사명은 테슬라 모터스입니다. 테슬라로 회사명을 바꾼 것은 일론 머스크가 취임하고도 한참 후인 2017년입니다. 테슬라를 생각하면 모두가 일론 머스크를 떠올리는 이유는 테슬라가 우리에게 알려질 쯤에는 이미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 모터스의 두 창립자는 투자자를 찾아다녔고, 일론 머스크는 첫 투자자였습니다. 이후에 일론 머스크는 회장으로서 마틴 에버하드를 해고하고 스스로 CEO가 됩니다.

 

일론 머스크의 CEO 취임 이후, 테슬라는 로드스터, 모델 S, 모델 X 등의 전기차를 줄줄이 출시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전기차 시장의 확장이 결과적으로 테슬라에 이익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14년에 테슬라가 가진 전기차 특허를 무료로 공개하고, 이것이 세계의 전기차 시장이 커지는 계기가 됩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 말고도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 X의 CEO이고, 태양 에너지 서비스 기업 솔라시티의 회장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아, 현대를 비롯해서 전 세계의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개발에 힘쓰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테슬라가 세계 최고의 전기차 회사로 평가받는 몇 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각각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내용 외에도 테슬라의 전기차들은 스포츠카와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제로백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사실상 제로백 성능이 필요가 없으므로 생략했습니다.

 

 

  • 배터리

이전의 전기차들은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사용했습니다. 반면에 테슬라의 전기차는 노트북 또는 pc에 사용되는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를 대량으로 연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이용합니다. 이 방법으로 테슬라는 전기차의 고질적인 배터리 문제를 해결하고 엄청난 성능을 보여줍니다.

 

 

 

  • 슈퍼차저

테슬라 전용 초고속 충전소입니다. 테슬라의 전기차는 자동차임에도 마치 스마트폰 같은 충전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는 태양열 에너지를 개발하는 솔라시티의 기술로 이뤄집니다. 솔라시티는 테슬라의 자회사이고, 태양열 에너지 기술을 테슬라 전기차의 충전소에 도입했습니다.

 

 

  • 오토파일럿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자율주행입니다. 아시다시피 최근 국내에서 테슬라의 전기차가 뜨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오토파일럿입니다. 이전의 다른 전기차들과 비교할 수 없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려진 성능만큼 사고 사례도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개발이 계속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ECU(Electronic Control Unit), MCU(Media Control Unit)

테슬라의 전기차는 차 내의 모든 구동 및 제어 시스템뿐만 아니라 미디어 기능까지 하나의 터치스크린 속에 담았습니다. 따라서 차의 내부가 굉장히 미니멀해졌습니다. 두 가지가 모두 포함되었지만 만약에 터치스크린에 문제가 생겨서 미디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도 차의 구동과 제어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테슬라 주식을 사야 하는 이유

2020년 초부터 끝없이 상승하던 테슬라의 주가가 2021년 올해 2월부터 하락하고, 현재도 주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테슬라 주가의 하락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0년 2월에 테슬라가 20억 달러를 유상 증자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 당연히 떨어져야 할 테슬라의 주가는 오히려 올랐었습니다. 이때의 반동이 지금에서야 오고 있는 거라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테슬라의 불확실한 미래를 믿고 투자했고, 다행히도 모두의 바람대로 테슬라는 승승장구했습니다. 그 후 어느 정도 전기차 회사로서 입지를 굳힌 이후에 거품이 빠진 것입니다. 하락한 이후의 현재 주가가 원래 있었어야 할 위치라고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앞으로도 테슬라는 계속해서 전진할 것입니다. 전기차 관련주의 대장주로서 여전히 투자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댓글